2024年5月3日金曜日

近代日本の炭鉱夫と国策@茨城大学 レポート 韓国語バージョン

이바라키 대학 강하다. 요즘 매 학기마다 이바라키 대학을 다니고 있는데 이번에도 정말 재미있었다. 재미있다는 말로는 표현할 수 없다. 머리를 방망이로 한 대 얻어맞은 것 같은 충격을 느꼈다. 석탄 산업을 빼놓고는 근대 일본의 경제발전을 말할 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놓고 이야기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마치 섬유산업이 꽃처럼 일본 경제의 번영을 거의 모두 견인한 것처럼 이야기되고 있다. 뒤집어 보면, 그만큼 석탄 산업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현재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암울한 모습을 비추는 것일지도 모른다. (이하 리포트) 이번 수업을 통해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절감했다. 현재도 중국에서는 위구르인들이 수탈적 노동에 종사하고 있다고 들었고, 또한 상하이의 코로나 봉쇄 상황을 봐도 민주주의, 그리고 그 근간이 되는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는 곳에서는 인권이라는 것이 쉽게 짓밟힐 수 있다는 것을 일본의 탄광노동자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었다. 탄광 노동자의 사례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다니엘 로드릭이 주장한 유명한 트릴레마, 즉 세계화와 국민적 자기결정권, 그리고 민주주의는 동시에 실현될 수 없다는 테제를 생각해 볼 때, 현재 중국은 민주주의를 희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도식을 다소 무리하게 전전(戰前)의 일본에 대입해 보면, 메이지 일본은 그야말로 '긴 19세기'의 시대였고,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을 거치면서 대러에서 대미로 가상 적국을 전이시키면서 당시 세계화 시대의 한가운데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일본 국민은 그러한 시대 속에서 번벌정부와 입헌정우회의 상극 속에서 결국 탄생한 정당정치 속에서 농촌의 지방명망가를 중심으로 한 선거제도에 편입되는 형태로 근대국가로 성장하는 일본의 행보에 어쩔 수 없이 몸을 담지 않을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국민적 자기결정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정당정치가 확립되지 않으면 민주주의가 성립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하지만, 국민의 민의라는 것은 점차 국가적 의지에 반영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긴 19세기'의 연장선상에 있는 세계화 시대에는 국제질서의 제약에 얽매여 국민적 자기결정을 선택하는 것은 도식적으로는 민주주의를 희생할 수밖에 없다. 이는 현재의 중국을 예로 들면, 세계화에 대응하면서 국민적 자결권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부국강병의 슬로건 아래 국가를 단결시켜야 하는데, 이 경우 다양한 민의(民意)를 반영하기 어렵고, 따라서 표현의 자유가 억압되어 민주주의를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이다. 민주주의는 달성할 수 없다고 생각된다.   전쟁 전의 일본에 비추어 보면, 전근대적 마을 사회가 국가 조직의 말단에 편입되어 그 속에서 탄광 노동자가 살기 위한 최후의 수단으로 궁극의 검은 직업으로 여겨졌던 것,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구와 어깨를 나란히 해야 한다는 민관 일체의 국가적 의식 속에서 위협적으로 근대화를 추진해야만 했던 상황에서는 을 추진하지 않을 수 없었던 상황에서 사회의 밑바닥에 있는 탄광노동자들에게는 정치 참여, 즉 민주주의의 혜택을 누릴 수 없었다. 이는 탄광업이라는 것이 본질적으로 폭력적인 동시에 '국책'으로서 제국주의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었다는 점과 무관하지 않다.   중국의 위구르족 억압과 전쟁 전 일본의 광부들을 겹쳐 생각하면 그러한 구도가 선명하게 드러난다. Translated with DeepL.com (free version)

0 件のコメント:

コメントを投稿

曽根崎心中 (再掲)

愛という感情が日本の歴史上にも古くから存在していたことは、 源氏物語にも書かれていることで、わかる。 しかし、 日本の宗教観念には、愛を裏打ちするものがない。 改行(節目節目で改行がある方が効果的。以下、同じ。) 曾根崎心中は、 男が女郎をカネで身受けしようとする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