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年5月3日金曜日

市井の漱石論 韓国語バージョン その1

나쓰메 소세키의 '보짱'은 주인공이 고향(=거처)을 잃는 이야기이다. '에도 소년'인 '보짱'은 메이지의 신세계 속에서 살 곳을 찾지 못하고, 유일하게 '보짱'을 '보짱'이라고 불러준 하녀 '키요'를 의지처로 삼는다. 부모에게 귀여움을 받지 못한 '나'는 무모하고, 무모한 짓을 일삼고, 부상도 끊이지 않는다. 그것은 언뜻 보기에는 순진무구한 백수처럼 보이지만, 가정 안에서 제자리를 찾지 못하는 것이다. 그런 '나'를 '청'은 '꼬맹이'라고 부르며 귀여워해 주었다. 마지막에 '청'의 무덤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사실 그 무덤은 나츠메 가문의 무덤이다. 이를 통해 소세키가 소설이긴 하지만 '청'을 얼마나 소중히 여겼는지를 알 수 있다.  '근대화'는 인간관계까지도 합리화하고 '계량화'해 나간다. '나'는 교사로 부임한 마쓰야마에서 다양한 인간관계에 휘말리게 되지만, 그곳에서는 정보다 '이성'이 힘을 발휘한다. 능수능란한 말솜씨로 논리정연하게 말하는 등장인물들에게 '에도시대생'의 '나'는 속수무책이다. '마돈나'도 권력이 있고, '돈'의 힘을 가진 '빨간 셔츠'와 연결되는 것이 암시되어 있다. 그러나 '청'으로부터 받은 '돈'은 교환의 논리가 아니라 '증여'의 논리이며, 단순히 수량화할 수 없는 성질의 것이다. '청', 나아가 '청'과 (현실적으로는 있을 수 없는) '일심동체'가 되어 쉴 수 있는 공간을 '무덤'-지하에 묻은 수세키는 이러한 공간이 결정적으로 상실된, 즉 현실적으로는 회복 불가능한 시공간으로 상정하고 있는 듯하다. 소세키의 소설 속 인물들은 이후 『그 후』의 다이스케처럼 '자기만의 세계'로 도피하는 인물을 상징하는 인물로, 어쩔 수 없이 경제의 논리에 휘말려 들어간다. 다이스케 역시 시집가기 전 삼천대의 사진과 초화만을 상대하며 살아가는 '자가 특유의' 물밑 세계에서 남편에게 버림받고 자식도 잃은 불행한 유부녀로서의 삼천대를 상대하기 위해, 바로 경쟁과 합리성과 계량화의 세계로 귀환한다. Translated with DeepL.com (free ver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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